2017년 12월 7일 목요일

Dieulafoy lesion을 Dieulafoy ulcer로 불러도 좋을지요?

전공의 3년차 대상 description exercise 중 증례 38에서 Dieulafoy lesion을 Dieulafoy ulcer로 불러도 좋을지 질문이 있었습니다. 참 애매한 이슈입니다. 

소견: 위체상부에 작은 미란(혹은 얕은 궤양)이 있고 그 중앙의 exposed vessel이 보임. 내시경을 처음 넣었을 때는 bleeding이 보이지 않다가 공기를 넣으면서 이리 저리 돌리는 과정에서 갑자기 우측과 같은 출혈이 발생함.

진단: Pumping bleeding from Dieulafoy lesion (or ulcer), Forrest classification Ia


[이준행 comment]

Proximal stomach의 작은 erosion이 있고 이로 인하여 굵은 혈관이 노출된 형태입니다. Dieulafoy lesion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관례적으로 Dieulafoy ulcer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아래 민영일 교수님의 orange book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민영일. 상부위장관내시경. 63쪽

내시경 검사를 하던 도중 exposed vessel에서 갑자기 blood pumping이 관찰된 경우입니다. 내시경 검사를 위하여 공기를 주입하면 그 때문에 출혈이 조장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슬아슬한 상황이였기 때문에 약간의 자극만으로도 이런 일이 생기는 것입니다. 어짜피 아슬아슬한 상황 (Forrest IIa)이나 확식한 출혈 (Forrest Ia)이나 치료 원칙은 동일합니다. 이런 경우 Forrest 분류를 어떻게 써 줄 것인가 고민인데요... 저는 보통 심했던 상황으로 기술하도록 권하고 있습니다. 이 환자는 Ia가 되겠네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